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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창릉신도시 지구지정 자족도시 조성 사업본격화

개발호재 속보/지역 개발 호재

by 한부분 2020. 5. 1.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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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고양 창릉 지구지정 자족도시 조성 사업본격화

 

 

3기 신도시 고양 창릉지구의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지난 2020년 3월 6일 고시 된 바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30만채 공급계획으로 추진되는 신규택지인 고양 창릉지구에 대한 주민 공청회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마치고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고시된 것입니다.

 

 

공공택지 지정이 고시된다는 것은 그 지구의 사업구역과 사업시행자 등 사업계획이 확정됐다는 뜻입니다. 향 후 주거단지 등의 위치와 면적, 층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정하는 지구계획 등을 거쳐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기 신도시 고양 창릉 지구는 경기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수도권 서북부권의 대표적 일자리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하죠. 토지보상비와 공원 조성비는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는 면적 812만7천㎡  2,46만여평에 조성 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육군 30사단 이전 예정지와 훼손되어 보전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 등을 활용해 주택 3만8천채가 들어서는 자족도시로 조성된다고합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는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여㎡ 를 기업을 유치하는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해 직주근접형 자족도시 모델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일자리 창출을 위해 LH가 스타트업 등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기업지원허브와 성장단계 기업을 지원하는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립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양 창릉신도시에는 310만여㎡(창릉신도시 전체면적의 39%)규모의 공원과 녹지 및 호수공원 등으로 조성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 간 녹지축이 지구 내 공원과 녹지로 연결되고, 기존 30사단 부지는 100만㎡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한다고 합니다.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 남측은 비닐하우스 등으로 훼손된 곳을 정비해 저층의 역사문화 거리로 조성 하고 창릉지구 훼손지 복구계획으로 올해 2020년 7월이면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돼 난개발이 우려된 장기미집행공원부지 등이 70만㎡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됩니다.

 

 

3기신도시 창릉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됩니다. 창릉천은 호수공원, 서오릉, 벌말 예술인마을(화전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공간별 특성을 고려한 천변 공원으로 조성하고, 퍼스널 모빌리티로 자유로운 통행이 가능하게 되어 문화교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양선 전철 14.5km구간에는 전체 사업비의 20% 규모인 2조원 이상을 투자해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신설 노선인 고양선(가칭)은 지하철 6호선 새절역과 고양시청을 잇는 14.5㎞ 구간의 지하철로 향동지구역과 지구 내 역 3개, 화정지구역, 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GTX-A·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역이 신설될 계획입니다. 고양선은 2028년 개통될 서부선 경전철과도 연계될 예정입니다. 서부선과는 별개로 추진되는 고양선은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양선 신설역은 창릉지구 남쪽을 지나는 경의 중앙선 화전역 BRT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신설되는 BRT는 창릉지구 북쪽을 지나는 통일로와 남쪽을 지나는 중앙로(7㎞)를 연결하게 됩니다. 

 

 

고양 창릉신도시를 관통하는 GTX-A 노선은 재작년 2018년 말 착공식 이후 2024년 개통 목표로 신속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GTX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간 83.3㎞ 구간입니다. GTX는 일반 지하철의 3∼4배 속도로 환승역 위주로 정차하기 때문에 평균속도가 시속 116㎞ 수준입니다. 킨텍스∼서울역(26㎞)은 13분, 킨텍스∼삼성(37㎞)은 17분, 동탄∼삼성(38㎞)은 19분 만에 각각 도달할 수 있습니다.

 

 

고양 창릉신도시의 차량 통행 분산을 위해 신도시 중앙 및 주변 간선도로와의 연결 도로 계획도 추진됩니다.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를 잇는 자동차 전용도로 4.8km를 신설하고, 연결지점에 IC가 추가됩니다. 화전역 인근 항공대학교 옆으로 제2자유로 현천 IC를 연결하는 4차로가 설치되고 창릉신도시의 중심 도로가 될 화랑로가 8차선으로 확장되면서 버스전용차로 BRT 구간도 설치됩니다. 고양창릉 신도시 남쪽 경의중앙선 화전역과 지하철 신설역은 BRT로 연결한다는 계획입니다. 통일로~중앙로 BRT를 새로 만들어 시청·신촌까지 버스전용차로로 연계할 예정입니다. 교통 인프라가 갖춰지면 고양 창릉신도시에서 서울 여의도·용산까지는 25분, 강남까지는 30분이면 닿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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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소환한 제로금리시대 시대입니다. 2015년 이후 금리 정상화를 시도했던 글로벌 경제는 5년 만에 다시 제로금리에 돌입한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글로벌 저금리, 저성장, 저물가 흐름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기준금리가 0%대로 내려가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제로금리 시대가 지속될 것이 예상되면서 은행 상품의 이자 수익이 적어진 데다 세금을 제하면 오히려 손해 보는 구조가 되면서 소자본으로 매달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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