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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건설사 도급순위로 본 1등급 건설업체 아파트 브랜드

개발호재 속보/눈길가는 보도자료

by 한부분 2022. 3. 17.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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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건설사 도급순위로 본 1군 아파트 브랜드 TOP58

지난해 7월 29일 #대한건설협회 발표 2021년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공시를 참고해서 시공능력 1등급 6천억이상 상위 58개사의 순위를 알아보고 아파트 시공사를 중심으로 건설사별 아파트 브랜드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종합건설업 시공능력평가액 3조원 이상 종합건설업 순위와 아파트 공사실적 상위 TOP10을 비교해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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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능력평가는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해서 매년 7월 말 국토교통부에서 공시하고 8월 1일 부터 적용하는 제도 입니다.

발주자는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제한을 할 수 있고, 조달청의 유자격자명부제*, 도급하한제** 등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유자격자명부제: 시공능력에 따라 등급을 구분[1등급(6,000억 원 이상)∼7등급(78억 원)], 공사규모에 따라 일정등급 이상으로 입찰 참가자격 제한

** 도급하한제: 중소 건설업체 보호를 위하여 대기업인 건설업자(시평액 상위 3% 이내, 토건 1,200억 원 이상)는 시평금액의 1% 미만 공사의 수주 제한

2021년 시공능력평가를 신청한 건설업체는 총 70,347개 사(社)이며, 전체 건설업체 77,822개 사의 90.39%입니다. 종합건설업 등록업체수는 14,060개 사 이며 이중 시평업체는 12,651개사로 2020년 7월 말 대비 670개 업체가 늘어났습니다.

2021년도 시공능력평가 결과, 삼성물산㈜이 22조 5,640억 원으로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전년과 동일하게 현대건설㈜(11.4조원)이 차지했고, 3위는 전년 4위를 기록한 지에스건설㈜(9.9조원)이 차지했습니다.전년 3위를 차지했던 대림산업㈜은 건설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디엘이앤씨㈜를 신설함에 따라, 8위를 기록하였고, 이에 따라 전년 4위∼8위 업체들의 순위가 1단계씩 상승하였습니다.

5위인 대우건설(8조7000억원)을 인수하는 중흥그룹 소속 건설사인 중흥토건(2조원)은 작년보다 2계단 내려간 17위, 중흥건설(1조1000억원)은 5계단 하락한 40위였습니다. 대방건설은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지난해 27위에서 올해 15위로 12계단 오랐는데요. 전년대비 70% 오른 수준입니다. 1~50위를 통틀어 가장 높은 상승률입니다. 올해로 창립 38주년을 맞은 서희건설은 국내 대형 건설사들을 제치고10계단을 올라서 2021년 시공능력평가에서 23위를 달성했습니다.

올해 34위를 기록한 반도건설(1조3000억원)은 작년보다 순위가 20위 하락했고, 부영주택(1조5000억원)은 14위 상승한 27위로 뛰어올랐습니다. 반도건설은 경영이 다소 부진한 탓에, 부영주택은 이전에 마이너스였던 경영평점이 이번에 플러스 전환돼 순위가 다소 크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종합건설업 시공능력평가액 3조원 이상 상위 13개사 현황 (토목, 건축)

2021년 토목 건축업 시공능력 평가액 3조원 이상 건설사는 13개 업체입니다. 13개 건설사의 토목건축 평가액과 건설업체별 회사 로고인 CI를 정리했습니다. 

종합건설업의 주요 공정별 공사실적 중 건축 업종 중에서 아파트 공사실적 순위는 대우건설이 4조 1,972억원으로 1위실적을 평가 받았습니다. 뒤를 이어 지에스건설은 4조 1,581억원으로 2위, 포스코건설 3조 8,045억원 3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 공사실적 건설사 순위별 아파트 브랜드를 나열해보면 푸르지오, 자이, 더샵,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e편한세상, 아이파크, 하늘채, SK뷰 순입니다. 

2021년 종합건설업 시공능력 평가액 1조원 이상 종합건설업은 43개사로 발표 되었는데요. 43개사를 순위로 나열하고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 로고를 보기 좋게 나열해 표로 정리했습니다.  아파트 공사실적 TOP 10 브랜드 외 1군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를 나열해보면 도급순위 1위 삼성물산 래미안, 11위 한화건설 FORENA, 13위 호반건설 호반써밋, 14위 태영건설 데시앙, 15위 대방건설 디에트르, 16위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등등 으로 나열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2022년 3월 직방에서 설문조사한 결과 발표를 보면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9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설사나 아파트 브랜드 가치에 따라 아파트 가격이 오른다는 통계는 눈여겨 볼 만하고 대형 건설사 간 아파트 브랜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됩니다.

부동산R114가 진행한 올해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는 GS건설의 자이가 종합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삼성물산 래미안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대우건설 푸르지오 △롯데건설 롯데캐슬 이 뒤를 이었습니다.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대상은 브랜드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의 응답률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합니다. 매년 조사 결과 건설사·브랜드의 영향력은 지난 2016년부터 올해2022년 까지 줄곧 90%를 넘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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