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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4호선 연장 진접선 개통 3월 19일 당고개~진접 15분 노선도

개발호재 속보/교통 개발 호재

by 한부분 2022. 3. 18.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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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4호선의 현 종점역인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총 연장 14.9km의 진접선 복선전철이 3월 19일 오전 5시 32분 진접역에서 운행을 시작합니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2022년 3월 18일 오남역에서 개통식을 하고, 서울도시철도 4호선 당고개역에서 경기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진접선 복선전철이 19일 오전 5시 32분 진접역에서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2022년 3월 19일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ㆍ진접지구 등 신도시에서 서울도심까지 출퇴근시간대 이동 시간이 최대 1시간 8분 단축되는 등 교통 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조 4,192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2013년 기본계획 고시 이후 2015년 착공한 지 약 7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창동에서 진접으로 차량기지를 이전하는 사업은 2018년 착공하여 2026년 완공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밝혔습니다.

진접선은 대부분 터널구간(12.8km, 86%)으로 건설되어 도시 간 연결성을 높였고, 남양주 주거지구 이동수요를 고려하여 별내별가람‧오남역‧진접역 등 3개 역사를 적재적소에 신설하였다고 합니다. 열차운영은 기존 서울도시철도 4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수행하고, 역사운영은 남양주 도시공사가 담당하게 됩니다.

그간 남양주 주민들은 출ㆍ퇴근시간 국도47호선에서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경험해왔고,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동시간뿐만 아니라 배차간격도 다소 길어 불편함을 겪어온것이 사실입니다. 진접선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남양주 진접역에서 서울도심(서울역 기준)까지 출퇴근시간 기준 버스 대비 68분, 승용차 대비 18분 단축된 5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출퇴근시간에는 10~12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어 출ㆍ퇴근시간대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지하철 8호선으로 별내역에서 별내별가람역까지 추가로 연결되면 서울 강남권으로의 철도교통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현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서울 암사역에서 구리를 거쳐 남양주 별내역까지 12.9㎞를 잇는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연장 공사는 진행 중입니다. 이에 더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별내역에서 별내별가람역까지 3.2㎞를 추가로 잇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선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진접지구 등 인근지역 주민들이 정시성 높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남양주 신도시의 교통환경과 정주여건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LH는 2026년 말 목표로 풍양역(가칭) 신설을 위한 타당성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입주예정인 남양주 진접2지구(1만호), 왕숙1지구(5.3만호) 입주민도 교통개선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2차관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을 필두로 GTX-B 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되어 있고, 이번 진접선 복선전철 개통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대의 서막을 여는 첫 사례”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남양주를 비롯한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철도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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